오후 네시에 네가 온다면 세 시부터 행복해지기 시작할거야!
기침. 목 감기에 좋은차! 겨울에 마시기 좋은 차! 본문
감기에 좋은차! 겨울에 마시기 좋은차!
쌀쌀한 바람이 불어 오면 아이도 저도 꼭 감기를 앓고 지나갑니다. 주로 목감기로 시작해서 기침 콧물 감기로 넘어가는데, 심할땐, 병.원을 방문하지만, 약할땐 집에서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십니다. 확실히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면 목 상태도 한결 좋아지고, 기침 하는 횟수도 많이 줄어 들더라구요.
오늘은 감기에 좋은차들! 쌀쌀한 겨울철에 마시기 좋은차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유자차
겨울이 시작될 무렵이면, 할머니께서 유자차를 담아서 주십니다. 유자차를 만들기 번거로우면 마트에 가면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유자차를 살 수 있는데, 한병 사두면 겨울철 내내 새콤 달콤 맛있는 유자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유자는 레몬보다 3배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감기와 피부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유자의 구연산은 피로 해소나 식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주고, 다른 과일에 비해 칼슘 함량이 높아 골다공증 예방이나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된답니다.
2. 대추차
시어머님께서는 겨울이 되면 대추차를 즐겨 마시더라구요. 대추의 달큰한 맛도 좋고, 대추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 중하나라 추운 겨울에 딱 맞는 좋은차라고 하시더라구요. 대추는 면역력을 높혀줄 뿐 만아니라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해독작용 효과가 있어, 염증도 완화가 되고, 평소 수족냉증이 있으신분들께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모과차
어릴적 집마당에 모과나무 한그루가 있었는데, 가을에 울퉁불퉁 못생긴 모과가 익을때 즈음이면 모과향이 너무너무 달콤 하고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모과 한가득 따다가 바구니에 담아 방한켠에 두면 방향제가 필요없고, 어떤 향수 보다 좋은 향이 방안 가득 메웠던 기억들이 납니다.
모과차도 겨울철 대표 차로 유명합니다. 모과에는 비타민C 함량이 레몬보다 몇 배나 높아 감기 완화에 좋은차입니다. 그외, 구연산, 사과산 등도 풍부해 면역력을 높혀주며, 사포닌과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가래를 없애주며, 폐렴 초기 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모과차에는 칼슘, 칼륨이 많아 뼈관절에 좋아, 어르신들께도 참 좋은 차인거 같습니다. 모과차가 임산부 특히 입덧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모과는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해 기미와 주근깨를 완화해 준다고 하니 팔방미인이 아닐 수 없습니다^^
4. 생강차
생강차는 매운맛 때문에 개인적으로 선호하진 않지만, 감기에 참 효과가 좋은차입니다. 제 주위 어르신들께서는 감기 증상이 보이면 바로 마시는차 중 하나가 생강차! 저도 이제 애용해 봐야 할거 같습니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 감기를 이기는데 도움이 주고,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는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나 배와 같이 먹어도 참 좋습니다.
5. 계피차
향이 독특해서 여러가지 요리에 향신료로도 많이 사용되는 계피! 계피가 참 몸에 좋더라구요. 우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수족냉증으로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특히 계피가 여성에도 좋은 음식 중 하나더라구요. 자궁을 따뜻하게 해줘서 생리불순과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외 목. 기침 감기에 좋은차에는 자몽차나, 레몬차, 인삼차, 오미자차 도라지차도 있습니다. 다양한 차가 있으니, 마셔 보시고 몸에 잘 맞는 차를 선택하셔서 겨울철에 준비 해 두셨다가 자주 마시면 감기를 이기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이 됩니다. 겨울철 춥다고 집안에서만 생활하다 보면 체력이 떨어져서 감기에 더 잘 걸리고, 감기에 걸려도 잘 낫지 않는 악순환이 될 수 있으니 체력관리도 틈틈히 잘 하셔야 합니다^^ 올 겨울도 모든분들 건강하게 잘 나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속 염증 제거 음식과 염증 제거에 좋은 생활습관은? (0) | 2021.11.17 |
---|